앞서 앱테크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관리 툴로 삼성 리마인드, 구글 Tasks, MS To Do, 네이버 할 일앱을 추천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실제로 네이버 할 일앱을 이용하여 앱테크를 관리하는 사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제가 네이버 할 일앱을 선택한 이유는 별다른 게 아니라 다른 할 일 앱들은 이미 다른 용도로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ㅎ
앱테크 할 일들의 수가 많은데 일반 할 일들과 섞여있으면 불편하지 않겠습니까? 네이버 캘린더를 이미 쓰고 계시던 분들은 구글이나 MS 앱을 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네이버 캘린더 앱 설치
구글, 삼성 등 다른 회사앱들은 기능별로 각각 앱을 만들었는데, 네이버는 모든 기능을 캘린더 앱 하나로 통합하여 개발했습니다. 즉, 캘린더 앱만 설치하면 일정, 할 일, 습관, 다이어리, 시간표의 기능을 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Play 스토어에서 "네이버캘린더"를 검색하여 설치하시면 할 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앱과 네이버 캘린더 앱은 계정을 다르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앱에는 계정1로 로그인하면 계정1에 대한 일정, 할 일 등을 관리하면서 볼 수 있고, 네이버 캘린더 앱에는 계정2로 로그인하여 따로 일정, 할 일 등을 관리하면서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계정을 여러 개 쓰시고 싶은 분들은 참고하세요.
네이버 할 일 관리
이 글은 오로지 앱테크만을 관리하는 사례를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저렇게 하면 일정은 어떻게 관리하지?"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이 글을 응용해서 일정도 관리하시면 됩니다. 저는 권장하지 않지만요.
할일 그룹 세팅
1. 캘린더 앱에서 좌측 상단의 석삼메뉴를 누릅니다.
2. 관리 대상 기능들 중에 내할일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체크 해제합니다. 또한 공휴일을 제외한 음력, 절기는 앱테크에 불필요하니 체크 해제하여 캘린더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내할 일 우측 버튼을 누르면 할일 그룹관리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4. 그룹을 생성하거나
5. 그룹을 수정(삭제) 합니다.
내할일에는 기본 그룹이 [기본] 내 할 일, 회사, 동호회, 공부가 있을 텐데요. 저는 이 기본그룹들을 수정 삭제하여 앱테크, 다른 일정 두 개로 하였습니다. 이건 따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할 일 등록
다시 캘린더 화면으로 돌아가서 우측 하단에 + 버튼이 "새 등록" 버튼이고, 이를 누르면 다이어리, 습관, 할 일, 일정 중에서 할 일을 선택합니다.
이제 할 일의 세부내역을 설정합니다.
1. 할 일 이름
앞 두 자리는 대략적인 시간을 적습니다. 예를 들어 오전 8시경에 해야 할 일이면 08, 점심 먹고 해야 할 일이면 13 등으로 입력하시면 되고, 시간과 상관없이 기상하면 바로 해야 하는 일이면 00으로 입력하고, 마찬가지로 시간과 상관없이 그날 가장 늦게 해야 할 일은 99로 입력하시면 좋습니다.
시간 다음은 앱 이름 또는 회사 이름과 같이 사용자가 바로 알아볼 수 있는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름 다음은 한 칸 띄우고 대표적인 미션명 또는 수행할 조건을 적어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5 천보를 걷고 미션완료를 입력하는 것이라면 5 천보를 적습니다. 물론 1만보를 걸어야 미션완료 되는 할 일은 1만 보라고 적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손목닥터 9988은 8 천보를 걸어야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제가 8 천보를 보통 오후 2시경에 완료한다고 하면 이 할 일의 이름은 "14손목닥터 8천보"라고 입력해 줍니다. 다른 할 일들도 이런 식으로 입력합니다.
또한 삼성 모니모처럼 기상 미션과 걸음 미션이 있는 경우는 "06모니모 기상미션", "13모니모 5천보"와 같이 할 일을 두 개 등록해 놓으면 편리합니다.
2. 중요도
이 항목은 회식 등으로 깜빡하고 있는데 24시가 다돼 갈 때 부랴부랴 급한 거부터 완료 처리해야 할 때를 대비하여 체크해 놓으면 좋습니다. 별표를 한번 누르면 약간 중요, 한번 더 누르면 아주 중요입니다. 시간 부족하여 급할 땐 아주 중요한 것부터 처리합시다.
3. 세부 항목
세부 항목을 눌러서 알림, 반복 등을 입력합니다.
4. 설명
예를 들어 손목닥터9988에서 수행해야 할 미션들이 몇 가지 있는 경우 그것들을 설명란에 적어주면 좋습니다. 해야 할 앱들이 많으면 앱에 들어가서 뭘 해야 할지 여기저기 쳐다보다가 시간이 허비되는데요. 오후 2시에 손목닥터를 처리할 때 설명란을 한번 보고 나서 여기 적힌 미션만 재빨리 수행하면 10분 걸릴 것을 5분 만에 끝냅니다.
5. 알림
저는 할 일이 많아서 알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알림이 너무 많이 울리기 때문이죠. 대신할 일 앱 (정확히 위젯)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앱테크가 몇 개 안 되는 분은 알림을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설정한다면 팝업 알림이 좋겠죠. 알림 설정이 끝나면 9번 결정을 누르시고 입력한 것을 취소하고 싶으시면 8번 취소를 누르시면 됩니다. 한번 입력했던 알림을 지우고 싶을 때에는 시간 오른쪽 x버튼을 눌러 삭제하면 됩니다.
6. 반복
앱테크는 매일 또는 매주 반복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반복 등록을 해야 합니다. 종료일은 입력할 필요가 없고 모든 입력이 끝나면 우측 상단 최종 완료 버튼을 누르면 할일이 등록됩니다.
전체할 일 목록 관리
캘린더 석삼메뉴를 눌러 좌측 메뉴 맨 아래 할 일을 누르면 입력한 전체 할 일 목록이 나옵니다. 목록 개수가 많아지면 뒤죽박죽 알아보기 힘들죠. 하지만 할 일 이름을 제가 제안해 드린 것처럼 입력하셨다면 우측 상단 표시 순서를 이름순으로 누르시면 됩니다. 그 많은 할 일들이 시간순서 데로 알아보기 쉽게 정렬됩니다.
할 일 위젯 등록
할 일 등록을 모두 마쳤으면 실전 준비를 해야겠죠. 핸드폰의 홈화면에 네이버 캘린더 위젯들 중에 할 일 위젯을 등록합니다. 저의 경우 검은 바탕을 좋아해서 스타일을 검은색으로 선택했습니다. 기한은 반드시 오늘만 선택해 주세요. 전체로 되어 있으면 며칠 후 미션까지 다 나와서 헷갈립니다.
앱테크 미션 수행
아래와 같이 하루의 미션이 다 나오도록 위젯을 적당한 크기로 조절해 줍니다. 저는 개수가 많아 전체 크기로 해 놨습니다. 이제 하루 미션이 시작되면 미션 완료된 것들부터 좌측 네모에 체크하면 화면에서 사라집니다. 그리고 오늘 미션이 점점 줄어들다가 모든 미션들을 완료하면 위젯이 텅 비게 됩니다.
그리고 내일 되면 다시 미션들이 위젯에 나타나게 됩니다.
글을 마치며...
앱테크 미션들을 네이버 캘린더앱의 할 일로 등록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이렇게 관리하면 시간도 단축되고 하나도 빠트림 없이 완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앱테크 수익 극대화에 많은 도움 되기 바랍니다. ^^
'앱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목닥터9988 - 최강 앱테크 시즌2 참여자 모집 (0) | 2024.03.13 |
---|---|
모니모 - 앱테크 0순위 (0) | 2024.03.02 |
손목닥터9988 - 최고의 앱테크 (1) | 2024.02.28 |
앱테크 수익 극대화 방법 (할일 to do 관리) (1) | 2024.02.18 |